울산대학교

글로벌홈페이지 검색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수능성적 큰폭 향상…지역교육 ‘새 바람’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33
수능성적 큰폭 향상…지역교육 ‘새 바람’
작성일 2008.04.01 조회 5,370

 합격자 수준 해마다 상승

 울산대학교(총장 정정길)가 2007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를 분석한 결과, 합격자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성적이 반영된 전체 35개 모집단위 중 어문계열 4개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 학과의 수능점수가 전년도보다 합격자평균 12.71점(300점 만점 기준) 상승했다.

 이 같은 상승은 2006학년도에도 전년도에 비해 평균 13.14점이 오른 것에 비쳐볼 때, 울산대 전체 신입생의 70%가 울산출신임을 감안하면 2008학년도부터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른 하향안정지원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소신껏 지역대학을 선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백분위 점수로 300점을 반영한 학과 가운데 성적이 가장 큰 폭으로 높아진 학과는 물리학과로 합격자 평균점수가 30.15점이나 올랐으며, 첨단소재공학부(22.68점↑), 산업정보경영공학부(18.34점↑), 항공우주공학과(17.68점↑), 생명화학공학부(17.29점↑), 건설환경공학부(16.50점↑), 화학과(16.48점↑), 경영학부(14.92점↑), 스페인·중남미학과(14.73점↑)도 많이 상승했다.

 생명화학공학부는 2006학년도에 25.22점이 올라 2년 동안에만 무려 42.51점이 상승했으며, 화학과도 2년 동안 41.38점이 올라 화학 분야가 강세를 보였다.
 첨단소재공학부도 2년 동안 42.12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33.55점, 항공우주공학과 32.71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32.64점, 건설환경공학부 32.43점이 올랐다.
 세계 일류화 계획(SOTOP Project: Ship & Ocean Engineering of Top Ranking) 발표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조선해양공학부는 2006학년도에 49.10점이 상승한 데 이어 올해도 3.71점이 올라 합격자 평균점수 273.96점을 기록해 명문으로 자리매김했다.
 또 올해 신설된 간호학과는 울산대학교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한 아산사회복지재단 산하 8개 병원 등 국내 최고의 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최고 학과로 육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수능성적 우수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합격자 평균점수 270.32점을 기록해 신설 첫해부터 명문의 위상을 확보했다.

지역발전 견인역할 기대

 울산대학교 신입생들의 수능성적이 이처럼 높아지고 있는 것은 국내 최대 산업도시를 배경으로 한 산학협동교육과 등록금만으로 해외 자매대학에서 공부하는 해외현장학습 등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그리고 지난 2004년 5년 동안 국고 등 377억 원이 지원되는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사업’에 선정된 것도 우수 신입생 확보에 한몫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5년 9월 발표된 조선해양공학부 세계 일류화 계획은 대학 전체의 경쟁력에 활력을 불어 넣으면서 이공계열 학과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 학과의 성적 상승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울산지역의 유일한 종합대학인 울산대학교의 이 같은 수능성적 향상은 광역시 승격 10년을 맞은 울산지역사회 발전 차원에서도 상당한 주목을 끌고 있다. 울산이 미래 청사진으로 국제도시로의 발전을 내놓으면서 전문가들이 미래 울산 발전은 인재 확보에 달려 있다고 진단하고 있는 가운데 우수 학생이 지역대학에 몰리는 현상은 지역 발전을 위해 매우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울산지역 출신 신입생들이 70%를 넘고 있는 울산대학교의 경우, 우수 신입생 확보는 정주(定住) 여건이 성숙되고 있는 것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경영학부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한 박진수(울산제일고 3) 군은 “울산대는 서울 자매대학 수업 등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이 우수하고 교수진과 교육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경제적 비용의 부담을 안으면서까지 외지 대학에 가고 싶지 않았다”며 “어느 도시보다 정주 여건이 성숙되고 있는 정든 고향에서 가족과 헤어지지 않고 공부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아서 울산대를 지원했다”고 말했다.
 울산대학교도 이 같은 결과에 상당히 고무되어 있다. 대학교육에 대한 수도권 선호 경향으로 우수 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특성화 교육 등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 배출에 묵묵히 노력한 결과,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지방대학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새롭게 평가하기 시작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규옥(50) 울산대 입학처장은 “이번 입시 결과를 보니 자기 미래를 어떻게 하면 실속 있게 개척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 속에서 막연한 편견으로 대했던 지방대학에 대한 시각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며 “우수 학생들이 지방대학을 믿고 선택해준 만큼 졸업 때 경쟁력 있는 인재로 학교 문을 나설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공한 지방대’ 모델 주목

 사실 울산대학교는 지난 1970년 공업입국 실현을 위한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지만, 초창기를 제외하고는 대학교육에 대한 수도권 선호 경향으로 우수 학생들을 붙잡는 데는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현대그룹의 든든한 지원으로 교육·연구·시설 등 각 부문에서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단기간에 명문의 위상을 확보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세계 우수 과학기술논문색인(SCI) 국내 10위·세계 333위, 논문인용지수(IF) 10 이상 세계 저명 생명과학 학술지의 순수 국내연구진 발표 논문 수 국내 4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시행 대학종합평가 ‘최우수대학’ 선정 등 지방대학으로서는 쉽지 않은 성과를 일궈냈다.
 교육 분야에서도 특성화 교육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 배출에 힘을 모은 결과, 2006년도 정규직 취업률에서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 졸업생 배출 대학 가운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울산대학교는 세계화 시대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1994년 국내 처음으로 도입한 해외현장학습 프로그램에 이어 서울대 대학원장을 지낸 정정길 총장이 부임하면서 추진한 서울 유명대학과의 ‘학생 맞교환 프로그램’은 지방 수험생 및 학부모들의 수도권 대학 선호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경쟁력을 제고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 국민대, 숙명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 등 8개 대학과 협정을 맺고 1년간 학생을 교환해 학점을 서로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울산대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시설에서 생활비까지 지원받으며 고려대의 원어강의, 국민대의 디자인교육 등 각 대학의 특성화 교육에 참가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지난 2006학년도 2학기에 77명이 과정을 마친 데 이어 이번 새 학기에도 77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울산대는 이처럼 지방에 소재한 불리한 여건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온 결과, 이제 ‘성공한 지방대’ 모델로서 주목을 끌고 있다.

“캠퍼스 생활이 즐겁다”

 ‘좋은 교육여건이 훌륭한 인재를 만든다.’ 울산대학교는 이 같은 신념으로 지난해 10월 국제규격의 인조잔디구장을 갖춘 종합운동장을 준공해 학생들의 여가선용 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종합운동장은 사계절 활용이 가능한 인조잔디구장을 비롯해 족구, 배구, 농구를 즐길 수 있는 다목적구장, 100m 8레인의 육상장, 3×300m의 조깅트랙, 5×200m의 인라인트랙으로 조성됐다. 종합운동장에는 샤워실도 갖춰져 있다.
 재단에서 170억 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3546평 규모로 개관한 아산스포츠센터에는 국제공인 규격의 수영장과 실내 체육관, 헬스장, 실내골프장 등이 들어서 있다. 헬스장에는 러닝머신 등 47종 100점의 각종 운동기구와 체성분 검사장비 등이 갖춰져 있다.
 이와 함께 지하 1층, 지상 7층, 연면적 3488평 규모의 아산도서관 신관도 개관해 기존 아산도서관은 과학예술도서관으로, 신관은 인문사회도서관으로 운영되면서 학생들의 도서관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이에 따라 울산대학교는 천연잔디구장과 테니스장 등 국내 최고 수준으로 구축된 체육시설에서 운동을 즐기면서 면학에 열중할 수 있는 ‘즐거운 캠퍼스’로 거듭났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59. PAGE(205/212)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