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초청강연회


스킵 네비게이션


울산대학교 책 읽는 캠퍼스 로고


독서활동


문서위치

 > 책 읽는 캠퍼스 > 독서활동 > 저자초청강연회

본문내용

책을 말하다|책과의 만남, 작가와의 대화 책 읽는 캠퍼스와 책에 대해 이야기 해 보세요. 책 읽는 캠퍼스와 함께 할 작가와의 대화, 북 콘서트 등 책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책 읽는 캠퍼스를 웃게 합니다.

게시물 읽기

강연후기|강원국 작가 초청강연회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의견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시청각 약자를 위해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없는 경우는 해당 콘텐츠에 대한 텍스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강원국 작가 초청 강연회 정리 및 후기
 
글을 잘쓰려면 정리

어휘력을 높여야 한다- 유의어 찾기(예: 네이버 검색)
문장력을 늘려야 한다.
-좋아하는 작가 책 읽기
-한권의 책 다독
-칼럼니스트, 좋아하는 수필 반복해서 읽기
-수필 반복해서 3-4번 쓰보기
-→ 문장의 형식(틀)을과 수사법이나 표현법이 향상된다.
표구 - 오답노트 만들기(구글이나 네이버 검색)
- 글은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없다.
- 오답을 많이 알고 있으면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 작가님은 ‘을,를,이,가’ 사용을 자제한다

보고서를 시작할 때: 개요, 목적,현황, 취지 중에서 선택해 시작한다.
좋은 보고서 참조 : 청와대검색- 브리핑
 
말해보고 정리해서 적어보기
머릿속으로 말해보기
메모해서 글쓰기(쓰고싶을 때 쓰는글)
평소에 글쓰기: 글은 갑자기 쓰는 것이 아니라 미리 만들어 놓은 글을 써 먹는다.
강요당하지 않으므로 자연스런 글이 나온다.
말+글=나
회복력탄력성, 자아효능감, 만족지연, 마음근육
 
* 메모하기: 예>물고기를 잡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요리를 함.
*주제:핵심 한 문장 - 사실, 가치명제,(자기견해), 정책명제(제안)
*하고 싶은 말, 청중이 듣고 싶 은말, 해야 되는 말(내 말도 아니고 독자가 듣고 싶은 말도 아니다)
*문단쓰기
-5개의 문장으로 5개의 문단을 만든다.(5개문장쓰고-순서정하면서 배열)
-긴글을 쓰려면 문장의 개수를 많이 만든다
요약하기
쓰고 싶은 말 두서없이 쓰고 자료를 붙인후 요약해본다.
3장 쓰야 된다면 5장을 쓰고 줄이고 요약
담화문 쓴 사례를 설명함.
모방
내가 쓰야 할 키워드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20개 차아서 내 글로 만든다. 그리고 문장을 20개 만들 수 있다.
습관
작가님의 예) 산책, 커피, 안경닦기-의욕이 생김.-개인차가 있다.
 
독자가 뭘궁금해하는가/질문에 답하는 것/듣는사람의 호응을 살피면서
 
독자를 두려워하지 말며 독자는 내편, 독자의 반응도 나의 일부다(공생),
글을잘쓰려면
질문하는 사람, 다각도로 보는 관점, 공감, 비판,협력,
 
후기
강의를 들으면서 기존의 두서없는 지식들이 정리가 되는 느낌 이었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주소

44610 울산광역시 남구 대학로 93 울산대학교 중앙도서관

대표전화

(052)259-2457, 2482

저작권

Copyright by University of Ulsan Central library. All rights Reserved.

책읽는 캠퍼스 페이스북 울산대학교 트위터 울산대학교 페이스북 울산대학교 블로그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