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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기행|좋은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의 세계 일찬 독서기행, 책 읽는 캠퍼스가 함께 합니다. 책 읽는 캠퍼스와 함께 했던 독서기행의 기억과 추억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책 읽는 캠퍼스를 웃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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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안동|너무나도 매력적인 고장 안동에서

 

사람은 추억을 먹고 산다는 말을 실감케 하는 하루였던 것 같다. 오늘 하루 다리도 아프고 날씨도 조금 더워서 힘들긴 했지만 기행의 즐거움이 더 했기에 힘듦은 망각한 채 하루 온종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고 그리고 오늘 안동의 많은 것을 체감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안동으로 출발하는 당일 아침에는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걱정이 됬었다.

그래서 그렇게 큰 기대를 가지지는 않았지만 울산을 벗어나 안동에 거의 도착할 때쯤에

버스 창밖을 보았을 때 비가 별로 오지 않아서 오늘 우리들의 기행을 하늘이 굉장히 도와주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전통과 예의 고장 안동에 도착하며 굽이굽이 비포장도로를 지나

병산서원에 도착했다. 병산서원은 우리나라에서 사액서원으로 굉장히 유명하고 보존할 가치가 높은 저명한 서원이라고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셨지만 반면에 우리나라에서 서원으로 들어가는데 거의 유일하게 비포장 된 도로를 가지고 있는 서원이기도 하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사람들도 많이 찾지도 않는다고 한다.

우리가 병산서원에 도착했을 때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서원을 찾은 사람들이 몇명 안되었고 날씨는 완전히 개어서 구름사이에 가려졌던 해가 쨍하니 모습을 드러내었다.

병산서원.... 임금이 현판을 지어서 하사한 우리나라의 몇 안되는 사액서원이라고 한다. 그만큼 가치가 있고 역사가 깊은 서원이다. 병산. 앞뒤와 양쪽에 산들이 병풍처럼 자리잡고 있어서 그렇게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병산서원에 가면 무릇 무릉도원이 이런 곳이구나 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 앞뒤가 모두 산으로 막혀 있어서 여기에 있는 내가 마치 속세와는 떨어진 다른 세상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서원 앞에 흐르는 푸른 낙동강 줄기가 마치 이곳만을 위해서 흘러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흐르는 강이 우리에게 중용을 가르쳐 주는 듯했다. 너무나도 잔잔하고 고요해서 보는 나를 감성적으로 빠지게 만들었다. 다른 곳과 통해있지 않고 세상과 따로 떨어져 있는 듯 한 느낌을 준다. 흐드러지게 핀 배롱나무 꽃이 붉게 어우러져 정말 한 폭의 그림같은 풍경을 만들어 낸다.

예전 유생과 선비들이 이곳에서 공부를 하고 마음을 잡으며 예와 인을 생각했다고 한다.

정말 마음을 닦고 깊은 생각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복례문을 따라올라 입교당을 올라가는 계단을 오르면 저절로 허리를 숙이게 된다. 아마 항상 겸허하고, 겸손하게 살으라는 서원 설계자의 의도인가보다. 건물 하나하나가 아름답고 처마가 살포시 올라간 것이 하늘과 주위의 산과 함께 너무나도 잘 어우러 진다. 산 속에 갈색 옷을 입을 서원이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도 아름답다. 현대 도시의 건물이 보이는 색채감과는 전혀 다른 색채감이다. 따뜻하기도 하고 시원하기도 하다. 옛 선비들이 이곳 서원에서 과연 무슨 뜻을 품고 지냈을까 궁금해 진다. 가이드 선생님은 입교당에서 병산서원을 밖으로 보았을 때 병산서원의 진풍경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입교당에 올라 밖으로 병산서원을 바라보니 과연 장관이다. 앞에는 병산 그리고 그 아래 강이 흐르고 만대루 주위에는 소나무와 배롱나무가 경치를 더한다. 병산서원에서 정말 많은 것을 꼽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 단연 압권은 만대루이다.

만대루는 휴식과 강학의 복합 공간이다. 만대루라는 이름은 천재시인 두보의 시에서 푸른 절벽은 저녁 무렵 마주하기 좋으니 라는 시귀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기다리고 기다림의 끝 해질녘에 2층 누각에 올라서 병산과 낙동강을 보는 것이 최고라고 해서 붙여진 것이다. 병산서원에서 조금만 더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볼 것도 많고 느낄 것도 많은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다.

시간이 없어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그 다음으로 이동한 곳을 안동하회마을이다. 하회마을에 들어가기 전에 하회장터에서 안동하면 유명한 간고등어와 찜닭을 점심으로 먹었다.

안동에 왔으니 꼭 먹어봐야 할 안동찜닭과 간고등어이다.

안동찜닭은 알았는데 해안도 아닌 내륙의 안동에서 간고등어가 왜 유명할까 궁금증을 가지다 집에 돌아와 알고보니 바닷가와 멀기 때문에 생선을 오래 보관하기 위한 염장이 발달한 탓이란다. 간이 너무나도 잘 베여 있는 고등어다. 따로 반찬이 필요없이 밥과 간고등어만 먹어도 밥 한그릇은 거뜬히 비울 수 있을 것이다. 찜닭과 간고등어가 식탁 위에 있으니 젓가락질이 매우 바쁘다. 모르는 사람들과 같이 밥을 먹는다고 하여 눈치를 본다면 굉장히 손해를 볼 정도로 맛있었던 간고등어와 안동찜닭이었다. 배를 채우고 나서 하회마을에 들어가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모였다. 하회장터에는 이렇게 간고등어와 찜닭, 그리고 헛제사밥을 파는 음식점이 많다. 너무나도 전통적인 시장이라 꼭 사극드라마에서나 볼 듯한 풍경을 보는 듯 했다.

하회장터에서 버스를 타고 조금 들어가면 하회마을이 나온다. 하회마을은 풍산 류씨가 600년 가량 대대로 살았던 마을이며 옛 초가와 기와집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서 유명한 마을이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유교마을이며 국내에서는 중요민속자료로 등재되어있고 유네스코 지정 세계 유산이기도 하다. 하회라는 이름은 하회 물이 마을 주위를 돌아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가 하회마을에 도착했을 때 정말 가을의 분위기가 물씬 나 분위기가 되게 좋았다. 빨강 노랑 색색의 단풍이 바닥을 깔고 있고 안동의 갈색 지붕과 하늘의 파란 색감이 모두 한데 어우려져 형형색색 아름답다는 느낌을 주었다. 수묵화 한 필이 내 눈앞에 펼쳐져 있는 듯이 너무나 아름다워서 같이 온 일행들과 사진을 굉장히 많이 찍었다. 강 넘어로는 부용대가 보인다. 푸른 절벽산에 교묘하게 모습을 감춘 부용대의 모습을 보며 단풍가로수 길을 걸었다. 하회마을에는 오후 2시에 별신굿 탈놀이를 한다. 별신굿 탈놀이는 유교사상이 지배적이던 옛 시대에 유일하게 하루만큼은 양반을 놀려먹으면서 풍자를 할 수 있도록 허락된 시간이다. 탈놀이를 유심히 보다보면 옛 서민들이 양반들에게 얼마나 많은 억압감과 불만을 가졌는지 느낄 수 있다. 그런 것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은근히 살살 긁듯이 저렇게 오묘하게 묘사하는 것이 오히려 보는 양반들로 하여금 더 화나게 할 것이라.

외국인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왠지 모르게 내가 뿌듯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찾아오면 마땅히 정말 우리나라 적인 것을 보여줄 기회가 없는데 안동 별신굿 탈놀이는 그런 면에서는 손색이 없는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이다. 탈춤을 쓴 사람들이 익살스럽게 웃고 춤을 추면서 관객들과 소통했다. 가씀씩 돈을 요구했는데 그럴 때 인색하지 않고 약소한 돈을 주시던 어른들을 보면서 서로서로 즐기고 또한 도움을 주는 것이 정말 보기 좋은 것 같다.

이런 공연 문화가 우리나라 곳곳에 많이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가이드 선생님을 따라서 하회마을 곳곳을 구경하고 하회마을이 어떠한 곳인지 어떠한 건축미를 가졌는지 왜 문화적으로 소중한 자산인지 이해하게 되었다. 하회마을에 가면 연예인 류시원씨의 문패가 걸려있는 집을 볼 수도 있다. 하회마을에 가면 토속적인 것이 굉장히 많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 600년 된 삼신목인데 소원을 종이에 적어서 묶어 놓으면 이루어진다고 하니 그냥 갈 수 없어서 일행과 뒤떨어지는 미안함을 감수하고 종이에 소원을 적어 고이 삼신목 동아줄에 묶어놓았다. 삼신목에 걸어놓은 소원들이 모두다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하회마을.... 여기서 풍산 류씨들이 600년이나 터를 잡고 살았던 이유를 알 것 같다. 강이 주위를 흐르고 산은 병풍처럼 마을을 보호하며 곳곳의 소나무가 곧게 자라있어 마을로 들어오는 모래바람을 막아준다. 마치 이 안에서 터를 잡고 살았던 풍산 류씨들은 나름대로의 신선의 삶을 누렸으리라. 우리가 방문했을 때에는 날씨가 맑아서 맑은대로 매력이 있었지만 비가와도 이 곳은 정말 매력적일 것 같다. 너무 운치가 있었다. 항상 콘크리드 현대식 건물에서 살다가 전통 한옥과 가옥들을 보니 옛 우리 선조들이 자연과 너무나도 잘 조화를 이루고 살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오늘의 기행 마지막 코스는 권정생 선생님의 생가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오늘 마지막 코스에서 정말 많은 것을 느꼈다. 생전에 책을 출판하여 얻은 20억 가량의 저작권료와 인세를 모두 어린이를 위해서 쓰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동안 쓰러질 것 같은 슬레이트지붕 집에 서서 멍하니 서있었다. 과연 생전에 20억을 가지신 분이 사시던 집이 맞을까 하고 생각하며 그에 더하여 과연 오늘날 우리가 그렇게 간절히 바라는 성공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가 에머슨의 성공이란 무엇인가란 시인데

에머슨은 자신의 시에서 성공에 대해서 이렇게 정의한다. 정원을 가꾸든 건강한 아이를 낳든 사회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고 행복해 지는 것 그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갈망한다. 하지만이 시의 에머슨이 생각하는 성공과는 사뭇 다른 물질적인 성공을 바란다. 하지만 에머슨은 이 시에서 자신의 좋은 업으로 후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한다.

권정생 선생님은 물질적 성공 보다는 내면의 성공을 더 중요시 하며 평생을 살았다. 현대의 많은 사람들이 권력, 명예, 부, 외모 등 자신의 본질적인 것과는 다르게 허상을 추구하는 삶을 원한다. 권정생 선생님의 생가에서 권정생 선생님이 살아생전 어떤 삶을 살았는지 이야기 듣다보면 내가 가진 많은 것들이 허황된 하나의 허상에 지나지 않음을 가르쳐 준다. 조금이라도 더 가지려던 내가 한심하다는 것을 찢어진 문풍지 너머로 권정생 선생님의 방안을 보면서 느꼈다.

자신을 위해 인색하고 조금이라도 관용과 인덕을 가지고 남을 위해 베푸는 삶을 산다면 그것이 바로 성공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평생 가난하고 검소하게 사셨지만 권정생 선생님은 정말 성공한 인생을 사신 분이다.

평생을 교회의 작은 종지기로 살으셨던 권정생 선생님이 돌아가신 후에도 잔잔히 내 마음의 종을 울린다. 평생 권정생 선생님의 무언의 가르침을 가슴에 새기고 살아가야 겠다. 마지막으로 권정생 선생님의 생가를 나오면서 방명록에 진심으로 존경한다고 적고 나왔다.

오늘 안동으로의 독서기행은 나의 몸과 마음을 고루 살찌운 정말 유익한 기행이었다.

정말 오늘 같이 기행을 간 학우분들과 더불어 나는 복 받은 것 같다. 뜻하지 않게 오늘 많은 것을 얻어간다. 오늘 이 기분 좋은 느낌을, 뭔가 가슴에 벅차오르는 감정을 가지고 항상 바르고 올곧게 살아야겠다고 다짐했다.

안동이라는 고장 ,... 정말 매력적인 곳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에 비추어 보아 안동은 정말 가장 세계적인 전통마을이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독서기행을 참가할 수 있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하고, 책과 좀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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