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고 글쓰기


스킵 네비게이션


울산대학교 책 읽는 캠퍼스 로고


독서활동


문서위치

 > 책 읽는 캠퍼스 > 책 읽고 글쓰기 > 책 읽고 글쓰기

본문내용

게시물 읽기

꾸빼씨의 행복여행을 보고나서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의견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시청각 약자를 위해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없는 경우는 해당 콘텐츠에 대한 텍스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

  나는 영화를 보기 전 가장 먼저 포스터를 유심히 본다. 등장인물, 줄거리, 영화에 대한 정보를 가장 간결하고 자세히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꾸뻬씨의 행복여행' 역시 그러했는다. 이 영화의 포스터는 글귀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당신에게 행복은 무엇입니까?' 포스터는 나에게 행복을 묻고 있었다. 나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무엇일까? 명예? 외제차? 명품백? 좋은 집? 글쎄, 이런것들은 있으면 편리함은 물론, 과시욕으로 부터 얻어지는 만족감에 삶이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굳이 없다고 해서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꾸뻬씨. 아니 헥터씨(영화에 맞게 각색하면서 등장인물의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이었을까? 그는 영국출신의 정신과 의사이다. 남들이 말하는 '사'자가 들어간 좋은 직업도 가졌고 부와 명예 또한 가지고 있다. 그런 그에게 그를 아주 사랑해주고 보살펴주는 여자친구 클라라까지 있다. 그럼 우리는 생각한다. '헥터는 다 가진 사람이네,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않나?' 그러나 그는 행복하지 않았다.

  늘 같은 일상, 지겹도록 딱딱 맞춰진 모든것에 싫증을 느낀 그는 행복을 찾아서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여행중에 만난 사람들에게 행복이란 무엇인지 묻는다. 그리고 행복이란 무엇인지 하나하나 기록해 나가며 진정한 행복을 찾아간다.

  행복함의 기준이란 모두 다르다. 돈많은 사업가에겐 돈이 가장 큰 행복이고, 어린 아이에게는 새로산 장난감이 큰 행복일지도 모른다.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비행기에서 만난 사업가에겐 행복이란 돈이었고 티벳 수도원에서 만난 승려는 행복이란 마음가짐에 따라 다르다고 말했다. 나 역시도 행복은 별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소소한 어떤것도 나의 행복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남과 비교하면 행복은 멀어진다.'라는 말이 가장 공감이 되었다. 유독 유행에 민감하고 점점 개성이 사라져가는게 모두 남과 비교해서 그렇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은 엄청난 크기가 있는것도, 엄청난 수준이 있는것도 아니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헥터는 클라라와 고구마 스튜를 먹으면서도 큰 행복을 느꼈지 않나.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늘 가까이에 있지만 그것이 너무 소소하고 하찮게 여겨져 알아 차리지 못하는 것이다.

  이 영화의 말미에서 헥터는 승려와의 영상통화 도중에 가장 중요한 말을 한다. 행복을 찾았냐는 그의 말에 헥터는 '행복은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아니며, 우리는 모두 행복해질 의무가 있다.'고 대답한다. 미래에서 행복을 찾지말고 지금을 살아가며, 잠깐 상황을 돌아보고 그 속에서 행복을 찾아보자.

  120분의 러닝타임을 끝으로 이 영화는 끝이난다. 두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유쾌하고 교훈이 많은 영화였다. 진정한 행복을 돌아 볼 수 있게 해주었고, 영화 시작 전에 포스터에서 본 '당신에게 행복은 무엇입니까?'라는 물음에 어느 정도 확신도 생겼다. 진심으로 좋은 영화였고, 기회가 된다면 책으로도 볼 것이다.

  난 늘 행복한 삶을 꿈꾼다. 취업도 삶도 모두 내가 행복한 기준으로 이뤄내고 싶다. 내가 하고싶은일, 내가 행복한 일상, 남들과 비교해서 만든 기준이 아닌 진정으로 내가 행복한 그런 미래를 만들고 싶다. 나도 승려처럼 모든것은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작은 것 하나에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여유있고 소소한 사람이 되고싶다.

'우리 모두 행복할 의무가 있다.'는 말을 잊지말자. 진정으로 우리는 행복할 의무가 있다.
-------------------------------------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신 도서관 관계자분들 감사합니다^^
 
(1)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주소

44610 울산광역시 남구 대학로 93 울산대학교 중앙도서관

대표전화

(052)259-2457, 2482

저작권

Copyright by University of Ulsan Central library. All rights Reserved.

책읽는 캠퍼스 페이스북 울산대학교 트위터 울산대학교 페이스북 울산대학교 블로그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