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사이버총장실 > 칼럼

게시물 읽기

제45회 후기 학위수여식 식사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85
제45회 후기 학위수여식 식사
“친절.겸손.배려심이 자기 발전의 원동력”
 

  오늘의 졸업식은 울산대학교의 자부심을 확인하는 값진 의식의 자리입니다. 졸업생들이 학업을 완성하고 각자 새로운 세계로 전진함으로써 여러분의 밝은 미래는 물론이고 울산대학교의 존재가치를 한 단계 격상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졸업은 여러분이 스스로 선택한 학문 분야에서의 의미 있는 완성의 시간입니다. 재학 도중 자신의 진로에 대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완수하였다고 하는 사실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여러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시켜 주는 것입니다.

  오늘의 완성은 새로운 출발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졸업의 진정한 의미가 있습니다. 여러분 앞에 전개될 미래는 분명 밝지만 항상 수월하지만은 않습니다. 때로는 불확실하고 변화의 조류 속에서 자신의 목표 정진을 위한 과정에 난관이 따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삶의 과정이고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일희일비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대학에서 쌓은 지적 역량과 그동안 체득한 지혜를 통해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여러분의 존재가치를 높이고, 우리 공동체에서 여러분 고유의 가치 있는 역할을 차근차근 쌓아 나갈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저는 오늘 졸업식에서 여러분에게 끊임없는 자기성찰 노력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내가 주어진 조건 속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나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가? 항상 감사하며 겸손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여러분 모두가 자신 있게 “Yes”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의 역할은 향상되고 여러분은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자기성찰 노력에 매진할 때 자기 혁신의 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자기성찰→자기혁신→자기발전’의 순환 속에서 여러분은 우리 공동체에 꼭 존재해야 할 가치 있는 인재로 우뚝 일어설 수 있습니다.

  제가 쉬운 말로 여러분에게 다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항상 친절할 것, 겸손할 것, 타인을 이해할 것, 그리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로 자신의 역량을 쌓아갈 것입니다. 이 네 가지만 실천하면 여러분은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

  여러분은 졸업을 통해 하나의 밀알이 심어졌다고 봅니다. 이 밀알은 머지않아 풍요로운 밀밭으로 융성할 것입니다. 바로 졸업생 여러분이 풍요로운 밀밭의 주인이 될 것입니다. 자기자신의 주인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진정한 주인정신의 믿음을 갖고 전진하십시오. 여러분의 미래는 밝고 견고할 것입니다.

  여러분 한 개인의 발전에 끝나지 않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꾼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졸업생들이 간직해야 할 자부심의 원천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 8. 17.
오 연 천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