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사이버총장실 > 칼럼

게시물 읽기

2019학년도 입학식 식사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88
2019학년도 입학식 식사
자율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하기
 
  울산대학교 교수
·직원 일동은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입학은 인생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이제 중.고교시절과는 달리 한 단계 성숙된 인간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오늘의 입학이 왜 중요한 전환점일까요?
  첫째 여러분 스스로가 울산대학교를, 그리고 자신이 전념하고자 하는 분야를 자율적으로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대학 4년 내지 5년의 과정을 통해서 역량을 배양하고 축적하여 견고한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주체적 인간으로 성숙하는 단계에 이르렀음을 한층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 스스로 자신의 진정한 주인이 되어야 됩니다. 지식과 지혜의 주인이 돼야 합니다. 아울러 어떻게 삶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를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자부심을 갖고 울산대학교 가족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자부심을 더 살려나가야 합니다. 자부심을 살려나가는 것은 여러분 책무입니다. 수업을 통한 학습에만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지식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그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활용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창조적인 사고와 실천 노력이 더욱 긴요합니다.

  저는 오늘 입학식을 가지는 여러분이 스스로 자신을 가꾸어나가는 주체적인 청년학도가 되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주체적인 청년학도로서 교수님 강의를 듣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어떻게 해석하고 심화하고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한 단계 높은 사고를 하고 실천하여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항상 준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유비무환’이란 말이 있습니다. 준비하는 사람은 불확실성이 없습니다. 준비를 많이 할수록 가치를 더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그것이 대학생다운 겁니다. 여러분이 대학에 입학했다고 해서 대학생이 아닙니다. 대학생다운 대학생활을 할 때 진정한 대학생입니다. 그것의 본질은 바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바로 이와 같은 주체적인 노력에 매진한다면 분명히 자신의 발전을 물론이고 우리 사회를, 공동체를 주도하는 역량 있는 인재로 우뚝 일어설 것입니다.

  성공이라는 말을 나름대로 정의해봅니다. 사람은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남을 힘들고 불편하게 하는 사람, 남을 힘들게 하지는 않고 자신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 자신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우리 울산대학교 학생들은 세 번째 유형의 인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로 만드는 것이 대학교육이며, 그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로 만드는 것이 결코 용이한 일이 아닙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날 때 남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여러분의 존재가치는 더욱 커집니다. 우리 공동체도 더욱 더 번영할 수 있습니다. ‘4년 동안의 교육기간을 통해 역량을 배양해서 이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태어나야겠다,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로 만들어야겠다. 그에 대한 책임은 나 자신이다. 그러한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다짐할 것을 강조합니다. 그런 생각을 가진 학생이 많을수록 자신의 미래가 밝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울산대학교의 존재가치도 높아집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불확실성, 불안감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한한 미래를 가졌다는 특권을 지닌 청년학도입니다. 무한한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대학 4년 동안 보다 더 많이 생각하고 실천하는 노력을 경주해주십시오. 우리 울산대학교 교수와 직원들은 여러분이 그러한 의지와 꿈을 실현시키는 데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입학을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2019. 2. 28
 
총장 오 연 천

 

※이 글은 오연천 총장님이 식장에서 축사하신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