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난치성 질환 특허기술로 신약 만든다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008
난치성 질환 특허기술로 신약 만든다
작성일 2018.12.03 조회 7,128
난치성 질환 특허기술로 신약 만든다

항암치료 전문기업 유틸렉스에 치료기술 9억원에 이전
기술개발자는 발명보상금 4억 7000만원 전액 대학에 기부


  산학협력단이 지난 11월 28일 울산대 행정본관 교무회의실에서 난치성 질환 관련 특허기술 12건을 사업화를 위해 면역항암제 전문기업인 ㈜유틸렉스에 이전하는 협약식을 가졌다.(앞줄 왼쪽부터 유틸렉스 김영호 상무, 유틸렉스 최소희 전무이사, 유틸렉스 권병세 대표이사, 울산대 오연천 총장, 울산대 조홍래 산학협력부총장, 울산대 한인섭 자연과학대학장)
 
  울산이 바이오메디컬 거점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가운데 산학협력단이 보유하고 있던 난치성 질환 치료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28일 ‘항-4-1BB항체를 이용한 항원 특이적 자가유래 CD8+T 세포 분리 및 증식방법’ 등 국내 및 해외 등록 특허 12건을 바이오 분야 유망기업 ㈜유틸렉스(대표이사 권병세)에 이전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이전한 기술은 권병세 유틸렉스 대표가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하던 2004년 개발한 것. 권 대표는 1998년부터 2008년 2월까지 생명과학부에 재직했다.

  이번 기술 이전으로 신약 제조가 가능해져 암, 류머티스 관절염 등 난치성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의약전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GBI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면역항암제 시장 규모는 연평균 23.9%씩 성장해 오는 2022년이면 90조원에 이를 전망이어서 울산대 개발 기술이 상당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이전한 핵심기술 ‘자가유래 CD8+T 세포 분리 및 증식방법’은 암 환자의 혈액에서 암세포를 찾아 공격하는 T세포를 분리한 뒤 T세포를 자극하는 수용체 4-1BB로 T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암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암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효과가 탁월하고 백혈구 감소증, 탈모 등의 부작용도 없다.

  이번 기술 이전 금액은 9억원이며, 이 가운데 발명자보상금 4억 7000만원 전액을 권병세 대표가 친정인 울산대의 기초 연구력 제고와 생명과학부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기부해 의미를 더했다.

  조홍래 산학협력단장은 “권병세 대표는 울산이 배출한 바이오벤처 1세대로서 앞으로도 울산대학교병원과의 협력연구를 통해 울산의 바이오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울산대는 현재 면역학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정헌택 교수와 권병석 교수가 난치성 질환과 류머티스 관절염, 루푸스(lupus erythematosus) 등 자가면역질환 및 암 치료제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한편, 유틸렉스는 세포치료제, 항체치료제 등을 개발하는 면역항암제 분야 전문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며, 권병세 대표는 난치성 질환과 암 치료법 규명 업적으로 울산대 재직 당시인 지난 2005년 정부가 ‘국가 석학(Star Faculty)’으로 선정한 면역학 전문가이다.
 
※ T세포 관련 설명
인체는 외부로부터 유해한 균이 침입하면 T면역세포라는 항체를 만들어 싸운다. 그러나 T면역세포 중 일부 특이세포는 종종 자기 몸 속 세포를 외부의 유해한 균으로 오해해 공격한다. 이때 인체는 스스로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에 시달리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류머티스 관절염과 재생불량성 빈혈 등이다.
권병세 대표는 지난 2004년 울산대 재직 때, 이처럼 자기 몸 속 세포를 공격하는 특이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특수한 면역조절 물질을 분화·증식시키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규명해냈다. 난치성 질환인 류머티스 관절염과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원인을 제거·치료할 수 있는 길을 연 것이다. 또한 이 특수 면역조절물질 자극을 통해 T면역세포의 암세포 살해 능력도 200배 가량 높아진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999. PAGE(1/200)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