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오연천 총장, <이 땅에 태어나서> 추천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033
오연천 총장, <이 땅에 태어나서> 추천
작성일 2019.05.01 조회 9,639
“아산의 삶 자체가 우리를 이끄는 등불”

오연천 총장, 아산 회고록 <이 땅에 태어나서> 추천

 

  “우리가 지금 성장 둔화기를 겪고 있다면,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주의 삶을 통해 우리가 지나온 삶을 반추해보면 현실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연천 총장은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경상일보와 가진 창간 30주년 특별기획 인터뷰에서 ‘명사추천도서’로 정주영 대학설립자의 <이 땅에 태어나서>를 추천했다.



  오연천 총장이 근로자의 날인 5월 1일 집무실에서 정주영 대학설립자의 회고록 <이 땅에 태어나서>를 펼쳐 보이며 이 시대의 우리가 배워야 할 아산의 기업가정신과 삶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연천 총장은 “아산 선생의 삶에서 보듯, 앞 세대들은 아무것도 없던 황무지를 세계 1위 조선소로 탈바꿈시키면서 삶을 개척해왔는데, 우리는 그들 덕분에 이미 갖추어진 환경을 갖고 있다”며 “이렇게 좋은 여건을 가졌으니 전 세대보다 훨씬 수월하게 삶을 개척할 수 있지 않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오연천 총장은 <이 땅에 태어나서>를, 아산정책연구원과 아산사회복지재단이 영문 번역서(Born of This Land: My Life Story)로 출간하는 과정에서 2005년에 이어 최근 다시 읽었다고 소개했다.

  “아산 선생의 회고록은 한 개인의 기록을 넘어 기성세대들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담담하게 들려주는 경험으로, 삶의 지침서입니다.”

  아산은 회고록에서 우여곡절 끝에 차관을 들여와 1964년 완공함으로써 건설경기 활성화에 촉매가 된 시멘트공장 건립 사례를 통해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을 적당히 하며 낭비하지 않고 열심히 활용하면 성공적인 삶을 만들 수 있다”며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오연천 총장은 이를 두고 “누구에게나 똑같은 하루, 한 달, 1년을 얼마나 가치 있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시간이 유용한 자산이 되느냐, 안 되느냐라는 상식적 이야기를 경험적 사례로 전달하는 데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오연천 총장은 “무엇보다 아산 선생께서 기업 이익의 실질적 사회 환원을 위해 아산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의료사업, 사회복지사업, 연구개발사업, 장학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친 것은 창조적 기업가정신 이전에 휴머니티(인간애)를 실천했다는 점에서 인간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감동적 사례”라고 강조했다.

  정주영 현대 창업주는 1975년 10월 정부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근거로 기업 공개를 요구했지만, 기업을 공개할 경우 주식을 살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소수에게만 이익이 돌아간다며 주식 공개 요구에 응하지 않고 1977년 7월 현대건설 주식 50%를 출연해 아산사회복지재단을 설립, 해마다 50억 원의 개인배당 이익금으로 가난한 사람, 병든 사람, 학자금이 필요한 사람 등 실질적으로 어려운 사회계층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던 것.

  오연천 총장은 “요즘 부모 탓, 사회 탓 등 남 탓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산 선생의 삶을 읽으면서 나 자신이 나를 가치 있게 만드는 주체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긍정적 사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삶을 개척해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나의 살아온 이야기’를 부제로 하고 있는 <이 땅에 태어나서>(솔출판사, 1998)는 정주영 현대 창업주의 일대기를 담담하고 활달한 자신의 육성으로 들려주는 책이다.
 

  ‘한강의 기적’ 속에 ‘기적’은 없다. 다만 성실하고 지혜로운 노동이 있을 뿐이다. 나는 이 땅에 태어나서 한 사람의 기업인이자 성실한 노동자로서 이 나라의 비약적 발전에 한몫을 다한 것에 대해 무한한 긍지를 가지고 있다. <이 땅에 태어나서> 중에서.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30. PAGE(7/206)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