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리더는 결정 능력을 키워야 한다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054
리더는 결정 능력을 키워야 한다
작성일 2019.08.28 조회 2,998
“리더의 결정 능력이 조직 성과 좌우”

오연천 총장·김해룡 교수, 간부직원 대상 리더십 교육
 


  “조직에서 리더가 갖추어야 자질 중 ‘결정(決定)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8월 28일 오후 행정본관 5층 강당에서 진행된 직원 리더십 교육에서 오연천 총장은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

  각 부서에서 일어나는 정책 결정과 정책 시행을 위한 예산 배분 등 모든 업무가 결정의 연속이고 보면, 그 결정으로 부서의 성과가 좌우되기 때문에 리더는 올바른 결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따라서 최선의 결정을 위해 정보 취합에서부터 결정하는 단계에까지 모든 노력을 쏟아야 하고, 그 과정에서 조직의 존재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연천 총장은 좋은 결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칠 것을 제시했다.

  첫째, 결정과 관련된 정보가 정확한지를 확인하라.
  둘째, 결정의 제약 요소를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아라.
  셋째, 정보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 사전 협의를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어라.
  넷째, 우선 순위를 따져서 결정하라.

  오연천 총장은 “일과 관련된 정보의 오류 가능성을 전제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잘못된 결정이 되지 않는다”며 “결정 과정에서 감성적 반대자와 이해의 폭을 넓히는 사전 협의 노력을 해야 결정의 본질에 다가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학부 김해룡 교수의 리더십 교육이 이어졌다. 김 교수는 먼저 리더를 조정경기의 로잉(rowing)과 래프팅(rafting)에 비유해 설명했다. 키잡이(cox)의 지휘로 팀원들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조정경기, 고무보트를 타고 계곡의 급류를 헤쳐 나가는 래프팅에서의 리더 역할은 다르다는 것.

  먹이를 찾아 40,000km를 날아가는 기러기떼의 감동적 리더십도 소개했다. 리더가 V자 대형으로 앞장서서 양력을 만들어 기러기떼가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하고, 동료가 대열에서 이탈하면 다른 두 마리가 함께 이탈해 지친 동료가 원기를 회복할 때가지 함께 날아주는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

  그래서 리더는 조직에서 ▲지원과 격려 ▲정보 제공 ▲목표 달성에 대한 자신감 부여 ▲업무활동 체계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XX(권위적인 늙은이) 6하 원칙’도 소개했다.
 WHO(내가 누군지 알아!) WHAT(뭘 안다고!) WHERE(어딜 감히!) WHEN(내가 왕년에…) HOW(어떻게 나한테…) WHY(내가 그걸 왜?).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30. PAGE(3/206)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