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정확한 번역으로 읽는 손자병법 출간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058
정확한 번역으로 읽는 손자병법 출간
작성일 2019.09.26 조회 5,449
쉽고 바르게 읽는 고전 '손자병법' 완역 출간
중국어·중국학과 박삼수 교수




  오랜 시간 올바르고 적확한 번역으로 동양고전을 소개해온 중국어·중국학과 박삼수 교수(사진)가 문예출판사 ‘쉽고 바르게 읽는 고전’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손자병법을 완역해 상재하였다.

  박 교수의
손자병법은 송본(宋本) 『십일가주손자(十一家注孫子)』를 바탕 판본으로 하면서, 학문적 권위가 공인된 고금의 저명 판본을 참고해 번역했다. 박 교수는 고전 번역에 있어서 학문적 엄밀성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오랜 시간 학생과 시민들에게 고전을 강연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고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주석을 달고, 해석을 추가하고 번역을 다듬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 사회에서 전쟁은 그야말로 다반사였다. 중국 역사상 전무후무의 난세였던 춘추전국시대는 약육강식의 전쟁이 끊일 날이 없었다. 당시 병법의 이론적 체계화에 대한 욕구와 수요에 부응하여 탄생된
손자병법은 현존 최고(最高)의 고대 병법서다.
 
  전쟁의 시대를 살아가며 정치를 안정되게 하며 국가를 부강하게 해 전쟁의 최후 승리를 쟁취하고자 한 손자의 사상은 현대에 이르러서도 다양하게 해석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지적인 자극을 주고 있다.

  각 편마다 첫머리에 각 편의 요지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편마다 그 문의(文意)에 따라 여러 장으로 나누어 역해를 전개해,『손자병법』의 논리 전개의 맥락을 잡아가는 데 편리하게 했다. 박삼수 교수는
손자병법을 역해(譯解)하면서 원전의 기본 의미와 취지, 근본 사상과 정신을 오롯이 풀어내고 되살리는 데에 주력하였다. 그러기 위해 ‘자구주석’과 ‘원문번역’에 가능한 한 상세함과 유려함을 추구하였고, 아울러 ‘문의(文義) 해설’을 통해 각 편(篇)과 단락의 본의(本義) 전반을 빠짐없이 요약 설명함은 물론, 손자의 숨결까지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손자병법에서 설파한 전략적 지혜의 주요 내용은 크게 ‘정치 청명(淸明)’, ‘군력(軍力) 비축’, ‘임전(臨戰) 신중(愼重)’, ‘필승 추구’ 등 네 가지 주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치 청명은 정치야말로 진정 전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밝고 안정된 정치만이 전쟁의 최후 승리를 쟁취할 수 있는 원동력임을 강조한 것이다.

  둘째, 군력 비축은 병력이나 군비는 물론 국가 경제력 따위를 종합한,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비축해야 함을 이른다.

  셋째, 임전 신중은 전쟁에 임함에 있어서는 반드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고대 전략 문화의 광휘로 평가될 만하다. 손자는 “전쟁이란 나라의 중대사로 백성의 생사가 걸린 영역이요, 나라의 존망이 달린 관두이니, 깊이 궁구하고 신중히 임하지 않을 수가 없도다〔兵者,國之大事,死生之地,存亡之道,不可不察也〕”(「계計」)라고 하였다.

  넷째, 필승 추구이다. 손자는 “싸우지 않고 적의 군대를 굴복시키는 것”을 군사 전략상 최고의 조예이자 경지이며, 궁극적 지향이어야 함을 강조하기는 했다. 다만 이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손자병법 지면의 대부분을 어떻게 싸워, 어떻게 반드시 승리할 것인지에 대해 서술했다. 전쟁을 준비하고 시행할 때 소모되는 국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기에 싸우지 않고 이기기 위한 방법과 싸운다면 반드시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길 것을 주장한 것이다.

  박 교수는 중국 고전 분야 대표적 연구자로서 ≪주역≫(현암사), ≪쉽고 바르게 읽는 논어≫(지혜의바다), ≪쉽고 바르게 읽는 노자≫(지혜의바다), ≪왕유 시전집≫ 전 6권(현암사), ≪장자≫(문예출판사), ≪공자와 논어, 얼마나 바르게 알고 있는가?≫(지혜의바다) 등을 출간했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중 분류가 풍경인 게시물 목록. 마일리지 0점 Total:1023. PAGE(1/205)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