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김범관 교수, 울산 첫 종목구조 주택 개발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075
김범관 교수, 울산 첫 종목구조 주택 개발
작성일 2020.02.14 조회 5,069
울산 첫 중목구조 주택 개발

건축학부 김범관 교수, 학생들과 설계·시공
 


  건축학부 김범관(39) 교수가 울산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중목 주택을 개발해 2월 14일 오후 7시, 15일 오전 11시 및 오후 3시 세 차례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구수리 387-9에서 ‘나무, 정원, 집’을 주제로 주택 개방과 함께 세미나를 가졌다. 중목은 목재 속에 철을 꽂는 방식으로 강도를 높인 기둥 등을 말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 교수가 지난 2년 동안 연구한 중목 건축 연구 자료와 건축 구조 모형 및 도면, 사진, 영상도 공개한다.

  김 교수는 임업의 중심지이자 삼나무 최대 생산지인 미야자키 현에서 중목기술 연수를 하고서 연구활동을 해왔다. 김 교수는 일본의 중목기술을 우리나라 전통 한옥의 처마와 툇마루 등에 적용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이 과정에 자신이 몸담고 있는 울산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공간디자인전공 학생들도 참여시켜 설계와 시공 학습을 시도했다. <위 사진>

  김 교수는 “일본의 중목기술이 적용된 이번 주택은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난 다양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주택 선택권을 넓힌 것”이라며 “미래 건축 디자이너로 활동할 학생들을 위한 교육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중목 구조란?
  정식 명칭은 ‘Post and Beam Structure’이다. 목조 건축의 전통적 기능을 살리면서 특수가공과 철물을 사용해 구조의 강성을 높였다. 자재 모듈화로 시공도 용이하다. 일반 목조주택과 달리 모든 공정을 컴퓨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함으로써 시공의 정확성이 높다.
  내진 설계로 진도 6.5-7까지 버틸 수 있으며, 콘크리트 건물에 비해 친환경 재료인 나무를 사용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 효과도 뛰어나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67. PAGE(1/214)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