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AI아나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121
AI아나운서 소프트웨어 개발
작성일 2020.12.15 조회 1,575
AI 통한 정보 전달 소프트웨어 개발

IT융합학부 4년 김혜원·이영은 학생

2020 ICT 멘토링 학술대회 최우수상 수상
 

  한국정보산업협회가 최근 주최한 2020년 ICT 멘토링 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IT융합학부 김혜원(왼쪽)·이영은(오른쪽) 학생이 학부 창작실습실에서 수상작의 음성 모듈 구현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Untact) 시대, AI아나운서 등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정보 전달 생활화가 앞당겨지고 있다.

  울산대학교 IT융합학부 4년 김혜원(21)·이영은(22) 팀은 한국정보산업협회 주최 2020년 ICT 멘토링 학술대회에서 ‘AI아나운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정보 전달 소프트웨어’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ICT(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분야 멘토링 결과물을 경연하는 학술대회로, 지난달 19일 서울 강남구 토즈 강남토즈타워점에서 전국 대학의 96팀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울산대학교 IT융합학부 팀의 발표 과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영상을 출력해 시각화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것으로, 심사에서 △연구방법의 타당성 △논리 전개의 적합성 △발표 태도 △논문 완성도 △논문의 독창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울산대 팀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음성 및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데, 이미지 생성 때는 ▲새로운 가상의 얼굴을 생성하는 ‘New 기능’ ▲나이에 따라 변화를 주는 ‘Age 기능’ ▲성별로 얼굴을 변환하는 ‘Gender 기능’ ▲표정의 변화를 주는 ‘Smile 기능’ ▲서로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하는 ‘Mix 기능’으로 다양한 얼굴을 만들어낼 수 있음을 제시했다.

  발표에서 울산대 팀은 다양한 음성과 이미지를 영상 모듈에 넣어 영상 모듈을 구현해 AI아나운서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뉴스 전달뿐만 아니라 비디오 북, 스포츠 해설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특히 AI아나운서의 경우, 실시간 쏟아지는 속보를 시간에 구애 없이, 촬영 장비와 스태프 없이 대본 또는 데이터와 편집자만 있으면 얼마든지 영상 생산이 가능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발표자 김혜원 학생은 “차후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추가해 글로벌 AI아나운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IoT(사물인터넷)와 결합시켜 가정용 AI아나운서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대 팀의 발표 영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20 ICT멘토링 엑스포’ 홈페이지(http://haniumexpo.kr/Academic)에 게시됐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중 분류가 풍경인 게시물 목록. 마일리지 0점 Total:1109. PAGE(4/222)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