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준공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140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준공
작성일 2008.12.03 조회 3,283

 


우주 기원-진화 밝힌다

'서울-울산-제주' 3각

최첨단 거대 전파간섭계 한국우주전파관측망 준공

 
울산대학교 잔디구장 서편 해발 126m 고지 1000여 평에 자리한 KVN울산전파천문대. 지난 2004년 12월 2일 기공식을 가진 이래 2007년 3월 30일 서울(연세대)-울산(울산대)-제주(탐라대) 3각 한국우주전파관측망 가운데 가장 먼저 주반사경 상량식을 가지고 2007년 12월 우주전파 시험관측에 성공했다. 천문대 시설 중 가장 중요한 주반사경은 우주로부터 발생하는 전파를 모으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천문우주 연구의 산실이 될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Korean VLBI Network)이 준공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관측 활동에 들어갔다.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은 11월 2일 오후 1시 30분 울산대학교에 건립된 KVN울산전파천문대에서 세계 최고의 전파천문학 연구를 위해 구축한 3기의 전파망원경에 대한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도연 울산대총장과 박맹우 시장, 윤명희 시의장, 김상만 교육감, 윤종수 교육위의장을 비롯해 이문기 교육과학기술부 거대과학지원관, 양명승 한국원자력연구원장과 고바야시 히데유키(小林秀行) 일본 국립천문대장대행 등 국내외 과학계 인사들이 참석해 준공을 축하했다.


  박석재 한국천문연구원장은 "우리나라 건국 기념일을 '하늘이 열린 날'이라고 표현하고, 태극기가 우주의 이치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아도 우리는 우주과학에 대해 남다른 지혜를 가진 민족"이라며 "오늘 준공식을 계기로 동아시아권의 전파천문학의 선도역구 및 관련 기초, 응용과학 분야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준공 의미를 부여했다.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대신해 축사를 한 이문기 교육과학기술부 거대과학지원관은 "우리 민족은 첨성대를 비롯해 올해 초 한국 천문학자들이 태양계와 비슷한 외계 행성계를 세계 최초로 발견하는 등 천문학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내년 천문연구 분야 예산을 33% 증액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도연 울산대총장은 "전파천문대가 울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꿈을 심어주는 '희망봉' 역할을 하고, 또 천문 분야에서 울산대 교수 및 학생들과의 학-연 교류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축하했다.


  박맹우 시장은 "국가 중요 기반연구시설이 울산지역에 건립돼 자랑스럽고, 한마디로 '첨단 덩어리'인 울산전파천문대 준공을 계기로 울산지역 천문 분야 발전도 크게 기대된다"고 준공을 반겼다.


  울산대학교 잔디구장 서편 해발 126m 고지 1000여 평에 자리한 KVN울산전파천문대는 지난 2004년 12월 2일 기공식을 가진 이래 457.65㎡의 관측동을 건립하고 전파망원경을 상량한 뒤 시험관측 과정을 거쳐 4년만에 준공식을 가졌다.


  전파망원경은 미국의 안테도(ANTEDO)社가 제작한 것으로 직경 21m에 50억 원 상당이며, 전파관측동에는 수신장비와 DAS(자료획득 분석 시스템), 기록기, 기타 부대기기 등이 갖추어져 있다.


  한국우주전파관측망 구축사업은 380억 원을 들여 지난 2001년부터 21m 전파망원경 3기를 서울(연세대학교)-울산(울산대학교)-제주(탐라대학교)에 각각 설치해 지름 500㎞에 달하는 거대한 초장기선 전파간섭계(VLBI; Very Long Baseline Interferometry) 관측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전파망원경은 세계 최초의 4채널(22, 43, 86, 129㎓) 동시관측 밀리미터파용이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한라산 꼭대기에 놓인 쌀 한 톨까지 식별할 수 있다.


  이미 지난 11월 KVN연세전파천문대에서 일본 국립천문대의 전파망원경 관측망인 'VERA'와 국제공동 VLBI실험을 수행해 관측을 시도한 4개 천체에서 모두 간섭무늬를 검출하는 성공을 거둠으로써 앞으로 정밀 천문, 측지 및 지구물리 등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동아시아 VLBI 핵심연구센터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VLBL은 원거리에 떨어져 있는 여러 기의 전파망원경을 동시에 네트워크화해 가상적인 하나의 거대한 전파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찰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는 시스템. 한국천문연구원은 앞으로 국내 3기의 전파망원경과 일본 4기의 전파망원경을 통합 운영해 지름 2000㎞의 거대 전파망원경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106. PAGE(196/222)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