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제41회 유한의학상 대상 수상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66
제41회 유한의학상 대상 수상
작성일 2008.04.21 조회 3,205

 

 

감염내과 김성한 교수…심장내과 송종민 교수는 ‘우수상’

  감염내과 김성한(35·왼쪽) 교수가 폐외결핵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한 공로로 제41회 유한의학상 대상을 수상했으며, 심장내과 송종민(43·오른쪽) 교수는 우수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김 교수는 ‘폐외결핵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새롭게 개발된 T-cell 면역력을 이용한 진단법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Diagnostic Usefulness of a T-CELL-Based Assay for Extrapulmonary Tuberculosis)’를 세계적 권위의 인공장기 전문학술지인 <ASAIO Journal>(American society for artificial internal organs Journal)에 게재했다.


  이 논문은 최근 면역저하제 사용의 증가,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감염자의 증가 등 면역저하자가 증가에 따라 폐외결핵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폐외결핵이 의심되는 환자에게서 면역진단법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T-CELL-Based Assay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송 교수는 ‘대동맥 박리 환자에서 장기적인 하행대동맥류 형성에 대한 예측인자(Long-Term Predictors of Descending Aorta Aneurysmal Change in Patients With Aortic Dissestion)’를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에 게재했다.


  송 교수는 이 논문에서 급성 대동맥박리 발생 이후 일부 환자에게서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발생되는 하행대동맥의 확장 및 대동맥류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인자들을 급성기에 시행한 대동맥 영상 및 임상 지표들을 이용해 규명했다.


  유한의학상은 한국 의학의 미래지향적 좌표를 마련할 목적으로 의학자들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의사회와 유한양행이 지난 1967년 공동 제정했다.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66. PAGE(201/214)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