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NEWS TODAY

스킵 네비게이션


문서위치

> 울산대학교 > UOU NEWS TODAY > UOU NEWS TODAY

게시물 읽기

정정길 전 총장, 대통령실장 발탁의 첨부된 사진(이미지) no.85
정정길 전 총장, 대통령실장 발탁
작성일 2008.06.24 조회 6,011




울산대, 대통령실장·과학기술처장관 각 2명 배출


   제 6, 7대 총장직을 맡았던 정정길 전 총장이 지난 6월 20일 대통령실장으로 발탁돼 자리를 옮겼다.

  정 전 총장의 이번 청와대행(行)은 정 전 총장이 정책학과 대통령학의 권위자일뿐만 아니라 정·관·재계 등 사회 각계에 폭넓게 구축한 네트워크력으로 청와대의 소통 부재를 해소하는 데 적임자로서 높이 평가받은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지난 2003년 7월 울산대학교 제 6대 총장에 취임해 7대까지 연임하면서 ‘전국대학종합평가 최우수’,‘정규직 취업률 2년연속 전국 1위’ 등 울산대학교를 지방화시대 한국을 대표하는 지방 최고의 명문으로 이끈 경영 능력도 높이 평가받았다.

  대통령학과 관련한 그의 저서 <대통령의 경제리더십>은 역대 대통령의 경제정책과 추진 스타일을 당시 정책 실무자들의 증언을 통해 분석한 것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대통령비서실을 관리체제의 중심에 두는 등 정부가 경제정책 관리의 전반을 주도해 고성장을 이뤘다고 평가했으며,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방임적인 통치 스타일로 경제정책에서 혼선을 빚었다고 진단했다.

  정 전 총장은 이명박 정부 출범 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직을 제의받는 등 전두환 정부시절부터 여러 차례 입각 제의를 받아왔으나 그때마다 거절해 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에도 인선 마지막까지 고사했으나 “어려운 때이니 도와 달라”는 대통령의 제의를 끝까지 외면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총장과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964년 한일 국교정상화에 반대했던 6·3학생운동 당시 각각 서울대 총학생회장과 고려대 상대 학생회장으로서 만나 시위를 주도하면서 함께 옥고를 치렀으며, 6·3동지회를 통해 친분을 이어왔다.

  이에 따라 울산대학교는 과학기술처장관 2명, 대통령실장 2명 등 모두 5명을 정부 요직에 배출했다.

  정부요직 1호는 지난 1970년부터 1975년까지 공업화학과에 재직했던 박긍식 교수로 전두환 정부 말기와 노태우 정부 초기인 1987-1988년 과학기술처장관을 지냈으며, 이 관 초대 총장이 그 뒤를 이어 과학기술처장관에 취임했다.

  다음으로 이상주 제 2, 3대 총장이 김대중 정부 때인 2001년 대통령실장을 거쳐 2002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을 지냈다.

  배무기 제 5대 총장도 재임시절 장관급인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과 대통령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3)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게시물 리스트

UOU NEWS TODAY. 마일리지 0점 Total:1066. PAGE(197/214)
등록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

UOU N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