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스킵 네비게이션

메인메뉴

통합검색

유토피아 메인 컨텐츠

HOME HOME 울산대학교 HOME 정보바다 HOME 멘토링
스터디그룹모집:모여라 울산대人!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갈 사람들이 만나는 광장입니다. 함께 하면 든든합니다.

게시물 읽기

< 대학생이면 꼭 알아야 할, Gerry의 문법 스킬!!! >
첨부파일

< 문장의 형식 : 1형식과 2형식 >

- 오늘은 문장의 1형식, 2형식을 다뤄 보겠습니다. 대단히 중요하므로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갑니다. Go~!

1. 1형식에 대하여…

 1-1. 주어

  The little princess played in the garden out there yesterday with her brother.

  (작은 공주는 놀았다 / 저 너머에 있는 정원에서 / 어머니와 함께)

  이 문장은 The little princess라는 주부와 played in the garden out there yesterday with her brother라는 술부로 나눌 수 있겠군요. 이 중에서 주부의 중심이 되는 것은 princess라는 명사인데... 이것을 주어라 하고, 술부의 중심은 played라는 동사입니다. 나머지는 주어와 동사를 수식해 주는 수식어에 불과할 뿐이며, 문장의 기본 구조와는 하등의 관계가 없어요.

 1-2. 완전자동사

  위와 같은 문장의 형식에 쓰이는 동사를 문법에서는 완전자동사라고 부르는 데, 여기서 완전동사란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이며, 자동사란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이므로, 1형식에 쓰이는 동사인 완전자동사라 하면 보어와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를 일컫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완전자동사의 역할은 주어 자체에만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논리가 자연스럽게 성립되는 거지요.

  예를 들어,

  'Birds sing in the cage.'라는 문장을 보면 sing이라는 동사의 동작은 Birds에만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1-3. 어순 [ 주어(S)+동사(V) : 완전자동사 ]

  일반적으로 Flowers bloom.(꽃이 핀다.)처럼 주어 뒤에는 바로 동사가 옵니다. 그러나 어순이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유도부사가 앞으로 나와서,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테이블에 책이 있다.)

  Many years ago lived an emperor. (아주 옛날에 임금님이 살았습니다.)

  부사(구)가 앞으로 나와서,

  Down came the rain. (비가 내렸습니다.)

  의문문이나 강조법에서 조동사가 앞으로 나와서,

  Where did you go? (어디에 가셨나요? - 의문문)

  Never did I go there. (결코 간 일이 없었다. - 강조)

  Often have I been there. (자주 간 일이 있다. - 강조)

 

2. 2형식에 대하여…

 2-1. 보어

  He is a doctor. (그는 의사다.)

  이 문장에서 주어 He와 동사 is[그는…이다.]만으로는 의미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에 해당하는 a doctor을 보충해줌으로써 의미가 완성되는군요. 이때 a doctor은 He와 같은 것으로써 [ He = a doctor ]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이 문장에서도 이처럼 주어인 He의 의미를 명확하게 보충해주는 a doctor을 보어라고 부르게 됩니다. 그래서 보어는 보충해주는 말이라고 합니다.

  That is nothing to you. (그는 당신에게는 아무 것도 아니다.)

  위의 문장에서도 결국 [ That = nothing ]의 관계가 성립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의 문장과 같이 보어로 명사가 올 경우 [주어=보어]라는 동격의 등식이 성립하게 되지만 보어의 자리에 형용사가 오면 어떻게 될까요?

  My poor flowers are quite dead. (불쌍한 꽃들이 완전히 죽어버렸네.)

  이 문장에 형용사 보어인 dead는 동사 are을 사이에 두고 간접적으로 주어 flowers를 수식하여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리해서 비교 설명합니다.

  * He became a teacher. [ He = a teacher "동격" ]

  * He became tired. [ He의 상태가 tired하게 되었다. ]

  위와 같이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설명해 주는 어구를 주격보어라고 부르며, 주격보어에는 일반적으로 명사와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주격보어에 명사보어가 나오면 주어와 동격의 관계가 성립되고, 형용사보어가 나오면 주어의 상태를 서술해 주게 됩니다. 이때 형용사의 용법을 서술용법이라고 합니다.

 

★ 내일은 불완전자동사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자료 및 기타 문의 안내 >

★ 문의 : 울산 남구 무거동 618-9번지 3F (울산대학교 정문앞 강남어학원)

★ 연락처 : Tel.222-0506, http://www.uskangnam.com

(0)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상위링크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