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U 지식토크

스킵 네비게이션

메인메뉴

통합검색

유토피아 메인 컨텐츠

HOME HOME 울산대학교 HOME 정보바다 HOME UOU 지식토크
UOU지식토크 : 울산대인들의 지식토크! 정보가 힘 입니다. 알아두면 힘이 되는 최신정보와 지식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게시물 읽기

학사복과 학사모의 유래는?

 

학사복과 학사모의 유래는?

 

 

학위복은 어떻게 해서 입게 되었을까?


12세기 경의 대학생들은 성직자들의 외출복을 교복으로 입었는데,
이것이 학위복의 출발이 되었다

1893년, 미국의 프린스톤 대학에서 당시 유럽의 학위복을 토대로 학사복을 만들었고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학위복이 만들어졌다

우리나라는 1908년 제중원 제 1회 졸업식에서 학위복을 처음 입었는데
그 당시의 미국 유학생들로부터 전파되었다고 한다
* 제중원 : 1899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현대식 고등교육기관이자 의학교

 

 

 

 

학사모를 쓰게 된 이유?

 

학사모는 그리스시대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한 졸업식에서였다. 귀족들이 졸업식에 참여하려고 화려한 옷을 입고 나왔는데 한 학생이 로동복 차림에 손에 네모난 흑판을 들고나왔다. 귀족들은 이것은 졸업식을 모독하는 일이라 야단을 쳤지만 가르치신 교수께서는 오히려 《저들은 이제 흙손판을 손에 들고 열심히 일하기 위하여 사회로 떠나는것이요.》라고 말했다.

학사모의 모양이 사각형인 이유는?


그때부터 졸업식 날 사각모를 썼다고 한다. 일을 하기 위해 쓰는 모자, 흙손처럼 말이다. 도동이 가장 고귀함을 머리에 쓰고 살아가는것이 졸업의 참 뜻이라는것이다. 이후 학사모의 사각은 중세시대 대학을 이끌었던 네 가지 학문, 곧 신학, 철학, 법학, 의학을 뜻하는것이 되였다.


 

Plus! 그렇다면, 학사모에 술이 달린 이유는?
고대 로마시대의 노예들이 자유를 얻게 되면 그 징표로 수술이 달린 모자를 썼는데,
학교에서 해방되어 사회로 나간다는 뜻에서 사각모에 수술을 달았다고 한다

학사복의 유래는?

 

대학의 교표를 보면 거의 예외 없이 방패를 바탕으로 삼고 있다. 외국대학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대학이 자유지역이고 그 자유를 방어한다는 뜻이다. 졸업식에서 쓰는 수술이 늘어진 사각모의 유래를 보아도 이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대 로마에서 노예가 자유를 얻으면 그 징표로서 수술이 달린 모자를 썼던 역사적인 사실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박사학위를 받는 사람은 목에서 뒤로 넘어가는 가운과는 별도의 후드(hood)를 걸치게 되어 있는데 그 모양이 뒤에서 보면 방패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평생 자유를 방어해야 하는 무거운 책무를 목에 걸어 주는 셈이다. 발목까지 내려오는 검은 가운은 입은 사람의 신분을 감추고 있는데 그것은 신분과 상관없이 학문 앞에는 자유롭다는 점을 상징한다. 대학은 곧 자유이다. 자유가 있었기에 인류 발전에 그토록 기여한 것이다.
 

 

학사모 '장식 술'의 위치

학위수여할 때 졸업생 각자가 학위모의 장식 술(태슬: tassel)을 자신의 '오른쪽'에 놓이도록 하고 자리에 앉아 있다가 총장(또는 학장)이 대표 학생의 학사모 술을 왼쪽으로 넘겨주면 식장에 참여한 다른 졸업생들도 학사모 술을 같이 넘기게 됩니다.

 

먼저, 사각모의 유래는 고대 로마에서 노예가 자유를 얻게 되면 그 징표로서 장식 술이 달린 모자를 썼던 역사적인 사실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데, 학위복의 역사는 12세기경 유럽 중세 대학의 출현과 그 시작을 같이 합니다.

 

이런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의 학위복은 1893년 프린스톤 대학 이사인 '존 제임스'가 만든 규약에 따르고 있습니다. 당시 그는 군인 생활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계급과 지위를 분명하게 나타내는 복장이 가치있는 것이라 생각하여 유럽 대학 학위복을 토대로 연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그가 만든 학사복 규정은 몇 번의 수정을 거쳐 1960년 완성되어진 뒤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데, 이 규약은 가운과 후드 및 모자의 디자인에서부터 옷감, 색, 장식물의 유무에 대한 규칙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영향을 받아 학위복이 들어오게 됐고, 1899년 최초의 현대식 고등교육기관이자 의학교인 '제중원'이 설립되어 1908년 제1회 졸업식을 시행하였는데, 이 때 처음으로 학위복을 입었다고 합니다.

 

결국에 장식 술의 위치는 처음 규칙을 정할 때 그리한 것으로 보이며 그 이유에 대해서는 뚜렷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출처 유명 네** 지식검색사이트-

(1)
리스트 인쇄 불량 게시물 신고하기

댓글 리스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상위링크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디자인 구성요소는 일반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의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요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