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합격사례

SNS Share

입학사정관의 입장에서 바라본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 (인문계열) 경영대학 경영학부 합격생

    • 교과영역
      주요과목의 평균성적이 전체적으로 우수한 편이었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적이 상승하는 과목들이 있었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발표, 독서 활동 등을 통해 합격생의 학업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참여도가 높고 친구들과의 협동학습에도 적극적으로 임한 점을 고려하여 학업적성 및 잠재역량에서 높은 평가를 하였습니다.
    • 출결상황 및 수상경력
      합격자는 ‘청소년 금융체험교실’ 등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된 진로활동을 지속적으로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동아리활동 역시 진로와 관련된 활동이 많았습니다. ‘대학생멘토경제교육’을 신청해서 듣거나 ‘최저시급’과 관련된 토론 활동 등을 한 것이 그 예입니다. 자율활동에서는 반장 등 학급임원으로서의 리더십이 잘 드러나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의 봉사활동을 한 것은 아니었지만, 개인봉사인 oo봉사단 활동을 했던 점도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잠재능력 및 인성에서 높은 평가를 하였습니다.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우선, 1학년 때 부족하다고 지적되었던 진로 설정에 대한 언급이 있어 합격자의 발전가능성에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학급 반장이 되면서 다양한 교내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개인적으로 학업성적을 향상시킨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상호학습 도우미 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학습을 돕거나 교실의 커튼을 세탁해 오는 등 배려심과 희생정신 등을 보여준 점도 합격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한 요소였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격자에 대해 인성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하였습니다.
    • 자기소개서
      경영동아리 활동 중 경영통계학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 활동들은 빅데이터와 마케팅에 대한 합격자의 진로와 관련이 있어 훨씬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전주한옥마을과 관련된 발표 내용도 참신했는데 학습이나 진로활동의 경험을 일상에서 잘 찾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생기부에 기반을 두면서도 전반적으로 합격자의 장점을 잘 부각할 수 있어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자연계열) 기계공학부 합격생

    • 교과영역
      주요과목의 성적은 학과 합격자의 평균에 해당했습니다. 그렇지만 수학과 과학 과목에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적이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특히 과학과 관련된 활동이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신소재나 로봇 등에 대한 합격자의 관심이 교과 내용과 관련지어 언급되었기에 학업적성 및 잠재역량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출결상황 및 수상경력
      합격자는 고교 재학기간 질병으로 인한 지각, 결석 각 1회 외에는 비교적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수상 실적 중에서는 수학탐구대회 참가나 물리 관련 수상, 동아리발표대회 수상 등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 및 봉사활동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진로멘토링, 진로캠프, 진로체험의 날 참가 등의 활동, 융합과학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한 점을 등을 볼 때 기계공학자가 되겠다는 진로희망사항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와 관련, 선도부 활동과 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통해 이루어진 개인봉사 활동이 있어 합격자가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었습니다.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년간 지속된 선도부활동에 대한 담임 선생님의 긍정적인 평가가 잘 드러나 있었고, 바람직한 교우관계를 맺고자 하는 노력들이 잘 드러나 있어서 합격자의 인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수학 과목에서 학습 방법의 변화를 통해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낸 점, 각종 조별활동에서의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 점 등도 우수한 평가의 요소였습니다.
    • 자기소개서
      1번 항목에는 ‘시공간의 왜곡’이라는 물리학 개념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찾아 듣거나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고, 이를 바탕으로 교내 대회에 도전한 점 등 학업에 대한 합격자의 열정과 적극성이 잘 부각되어 있었습니다. 2번 항목에서는 ‘효율이 좋은 기관’을 찾기 위한 탐구와 발표 활동, ‘열전소자를 이용한 간이 냉장고 만들기’ 등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지속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3번 항목에서는 ‘경청’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이 잘 드러나 있었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검토한 결과, 합격생은 학업성취, 전공적합성, 잠재역량, 인성 등 모든 부분에서 역량이 우수한 학생으로 평가받았습니다.
  • (디자인·건축계열) 디자인학부 합격생

    • 교과영역
      주요과목이 고른 성적 분포를 보였습니다. 국어, 사회 과목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성적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저작권 관련된 자료 분석’, ‘일본어 가나로 디자인하기’, ‘그림으로 배우는 하모니 마음터치’ 등 평소 합격생이 갖고 있는 관심사가 수업 활동과 연관되어 잘 표현되어 있어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 출결상황 및 수상경력
      합격자는 출결과 관련 1,2학년 개근을 기록할 정도로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수상 실적 중에서는 미술창작 교과우수상, 문학 픽쳐북 대회 수상, 과학 만화 제작, 친구얼굴그리기 수상 등 전공과 연관된 내용이 많아 학생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창의적 체험활동 및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을 통해 드로잉, 페이스페인팅 등의 미술 관련 활동을 지속한 점, 교내 축제 기간에 전시분과 도우미 활동을 한 점, 자율활동 중 영화 감상 후 그림일기를 표현한 점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드러냈기에 우수한 평가를 했습니다. 봉사활동으로는 자원봉사캠프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점 등을 눈여겨봤습니다.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 선생님께서 벽화 제작, 포스터 제작 등 미술에 대한 합격자의 관심사나, 학급 미술부장으로서의 역할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셨기에 이를 바탕으로 합격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행사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면서도 행사의 뒷정리에도 빠짐없이 참여한다는 평가가 있어서 인성 부분에서도 좋은 평가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자기소개서
      1번 항목에서는 ‘실기연습 외에 교과공부에도 최선을 다하라’는 선생님의 충고를 듣고 ebs 강의를 듣는 등 스스로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었습니다. 2번 항목에서는 야간자율학습 시간이나 방학을 활용해 미술역량 수업을 들으면서 부족한 실기 시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합격자의 적극성이 엿보였습니다. 3번 항목에서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다른 견해를 제시했던 친구와의 사소한 다툼과 그 화해 과정이 그려져 있었는데, 이 내용을 읽고 합격자가 타인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검토한 결과, 평가위원 모두가 합격자를 반드시 선발하고 싶은, 우수한 학생으로 평가했습니다.
울산대학교 입학관리팀

연락처052-259-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