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대학등록금 안내

Quick
Menu

통합검색

상징

교표

울산대학교 교표 이미지

외곽 형태인 방패는 진리와 정의의 수호와 선구의 뜻을 가지고 있고, 문자인 Σ는 희랍 글자인 시그마로 ‘학구(Σπσυδων)’라는 말의 첫 글자이다. 또 이 글자는 ‘총화’를 나타내는 뜻으로도 쓰이고 있다. 청색과 백색은 젊음·지성·희망·원초·자유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횡선으로 구분된 세 부분은 울산대학교의 교훈인 진리·자주·봉사를 뜻하고, 또한 천(天)·지(地)·인(人) 인간세계의 조화를 뜻하기도 한다.

상징동물

울산대학교 상징동물인 기린 이미지

기린

일반적으로 기린이라 하면 동물원에 있는 목이 긴 동물 기린을 생각하기 쉬우나 울산대학교의 상징동물 기린은 그런 것이 아니다. 기린은 옛날부터 우리 동양에서 성인이 나거나 성왕의 태평치세 때에 나타난다고 하는 상상의 동물인데, 서양의 Unicorn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기린은 용, 봉황, 거북과 함께 네 가지 신령스러운 동물로 여겨져 왔는데, 살아있는 풀을 밟지 않으며 날 것을 먹지 않는 지극히 어질고 덕성스런 짐승이다. 또 슬기와 재주가 아주 뛰어난 사람은 ‘기린아’라고 부르는데, 이는 탁월한 인재를 길러낸다는 대학교육의 목표에도 부합된다 하겠다.기린의 모습은 사슴의 목에 소의 꼬리, 이리의 이마, 말의 갈기와 발굽을 가지고, 머리에는 근육으로 된 뿔이 하나 있으며, 5색의 털로 덮여 있다. 시경과 춘추에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인간과 함께 해온 상서로운 짐승이다.

교목

울산대학교 교목 해송 이미지

해송

해송은 소나무에 속하는 한 종류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중부 이남의 해안 지대에 자생하며, 껍질이 검은색이고 잎도 육송에 비해 굵고 강하다.특히 부산에서 포항까지의 동해남부지방, 그 중에서도 울산은 해송이 왕성하게 자라는 곳으로 유명하다. 해송은 높이 30m, 줄기 직경 1m 이상, 수령 300년 이상 자란다. 육송에 비해 장엄하고 남성적 기풍이 있으며, 예부터 백목의 장으로 절개와 기상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겉씨 식물로서 은행나무와 더불어 지구상에서 가장 오랫동안 전해 온 나무이므로 울산대학교의 영원한 발전을 상징한다.

페이지 담당정보

  • 담당자대외홍보팀
  • 담당자최혁재
  • 연락처052-259-2627
최종수정일  2021-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