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대학등록금 안내

Quick
Menu

통합검색

UOU스토리

06공동체를 위한 실천적 지혜

개인의 능력은 전공 지식과 교양이 융화될 때 가장 잘 발휘됩니다. 교양에서 나온 지혜가 올바른 방향을 잡을 때에만 전공 지식과 기술이 의미를 가지고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성과를 냅니다. 울산대학교는 학생들이 실천적 지혜를 가질 수 있도록 교양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 의사소통 능력(모국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훈련을 통해서 얻어집니다. 외국어의 경우는 더 많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울산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의사소통 두 과목, 영어 두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타인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 공감 능력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요건입니다. 공감 능력이 없으면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력은 어렵습니다. 울산대학교에서는 인성 과목을 필수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세부 전공지식을 넘어서는 기본사고 훈련

    세부 지식이나 기술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분석력,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실용 지혜(practical wisdom)’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산대학교 교양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실용 지혜를 기르고 이를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활용합니다.